-
베트남의 아버지 호찌민(호치민. 베트남어: Hồ Chí Minh/ 胡志明호지명)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 2012. 1. 26. 14:54728x90
호찌민
Hồ Chí Minh
胡志明북베트남의 제1대 대통령
임기 1945년 10월 2일 - 1969년 10월 2일 전임: -후임: 똔득탕(제2대)출생일 1890년 5월 19일 출생지 프랑스령 인도차이나 게안 성 남단현 안츄마을 사망일 1969년 9월 2일 (79세) 사망지 베트남 민주 공화국 하노이 시 정당 베트남 공산당
베트남 독립 운동의 주요 인물이었으며, 사회주의 국가인 베트남민주공화국(북베트남)을 1945년에 세웠다.
그는 베트남어뿐만 아니라 영어, 중국어의 여러 방언과 프랑스어를 유창하게 구사하였으며 타이어, 스페인어, 독일어, 러시아어에도 능했다.
원래 이름은 응우옌신꿍(베트남어: Nguyễn Sinh Cung/ 阮生恭완생공)이며 자(字)는 땃타인(베트남어: Tất Thành/ 必成필성), 베트남 사람들에게는 호 아저씨(베트남어: Bác Hồ/ 伯胡박호)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호찌민이라는 이름은 깨우치는 자라는 뜻을 지녔다. 베트남 전쟁 중인 1969년에 심장병으로 사망하였다. 베트남은 1975년 베트남 전쟁으로 통일되었다.
제가 호치민이라는 사람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것은 하노이를 처음 방문 하고 나서 였습니다.
하노이 시내에 있는 호치민 묘에 들어가기위해서는 복장이 단정해야 합니다.
일단 모자를 벗어야 하고 반바지 노출이 많은 옷으로는 들어가지 못합니다.
카메라 역시 절대로 못들고 들어가고 아무튼 좀 엄격합니다.
모자 쓰고 있다가 벗으라는 소리를 못알아 듣고 멍하니 있으니 공안이 친절하게도 직접 벗겨 주더군요.
엄청 쪽 팔렸습니다.ㅋㅋㅋ
당시는 상당히 열받었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내 무식이 죄지 싶습니다.
이후에 베트남인들이 호아저씨을 어떻게 생각하는 지를 알게 되니 토달고 싶지 않습니다. 요안에 베트남인들의 호아저씨가 유리관에 누워있고 저기 흰색 옷 입은 공안들이 들어가기 전부터 기선을 제대로 제압합니다.
들어가서는 입도 뻥긋 못하게 합니다.
전 뭐 모자를 안뺏기고 다시 받아 온것만해도 감사할일인것 같습니다.
그떄까지만 해도 베트남에서의 공안의 파워란게 어쩐건지 실삼 하지 못했으니까요...(실로 엄청납니다.)
여길 지나도 호치민 집무실 호치민 생가 등등 온통 호치민뭐뭐뭐 들의연속입니다.
암튼 그일 이후로 나는 당체 호치민이란 양반이 어떤 양반이길래 나로 하여금 그 굴욕을 감당케 했는지 검색질을 시작했었죠.
다큐멘터리 몇편과 몇몇 글을 읽고 나서 저는 점점 호치민에 빠져 들기 시작했습니다.
이 양반 알면 알수록 지독하게 완벽합니다.
너무나도 깨끗하다 못해 사람같지 않게 느껴질 정도입니다.
죽고 나서 남긴 유품이 책과 볼펜 고무신, 입던 허름한 옷 정도다 다라고 하니 참 재미 없는 사람입니다.결혼을 안한 이유도 자신이 결혼을 하면 가족을 돌보느라 베트남에 대한 사랑이 분산된다하여안한다고 했다니 베트남인들의 호치민 사랑이 이해 됩니다.
뭐 호아저씨에 대한 이야기야 인터넷 검색하면 쉽게 찾아 볼수 있을테니 고만하기로 하구요.ㅋ
베트남 사람들이 호아저씨를 대하는 태도는 때로는 신을 모시는 것같은데...
매년 11월이되면 전국각지에서 호아저씨의 시신을 보기 위해 엄청난 사람들이 몰려 든다고 합니다.
11월에 호아저씨 시신이 썩지 않게 하기 위해서 러시아로 보내서 방부제 처리를 한다고 하는데
이 방부제 처리가 이상없이 잘됐는지 호아저씨가 혹시 잘못된 점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랍니다.
그리고 얼마후 남부의 호치민시(구 사이공)에 갔을때 호치민 동상 앞에 공안 4~5명이 죽치고 있는것을 봤는데
이유는 관광객들이 호치민 동상에 해꼬지를 하지 않을까 해서 감시하기 위해서 라는군요.
한가지 재미있는 것은 현재 베트남에서의 최고 실권자인 공산당 서기관(맞나?)이
호치민의 친아들이라는 확인되지 않은 소문이 있다는데요~ㅋ
이 이야기를 베트남에서 함부떠들고 다녔다가는 바로 공안한테 잡혀 간다고 누가 그러더군요~ㅋㅋㅋ
암튼 베트남에서의 호치민은 신이였습니다.
우리 윗동네의 어떤 아저씨 와는 다르게 거부감이 들지는 않는 그런 신이였습니다.
하긴 거부감이 들지 않는건 입장의 차이도 있겠지만요~
혁명은 우선 가슴으로 해야 한다.
사회를 개조 하려면 우선 자기자신을
주의 깊게 개조해야 한다.
자신의 속마음을 엄숙하게 검열해야 한다.
자신에 대한 비판을 스스로 수행해야 한다.
우선 자기자신을 갈고 닦아야
그 다음에 조직내부의 교화가 이루어지고
그 다음에 대중을 감응 시킬수 있다.
이불변 응만변(以不變 應萬變)
나의 불변하는 원칙으로써 이 세상의 수많은 변화에 대응하겠다.
이 말이야 말로 호치민이 일생을 한마디로 설명해줄수 있는 말이라고 합니다.
이불변 (내안의변하지 않는 것)은 베트남 인민들의 행복을 추구하는것이며
응만변 (세상의 모든변화에 대처) 중국의 세력을 몰아내기 위해 100년간 식민통치를 했던 프랑스와 손을 잡은것,
공산주의를 받아들인것(당시 제 3세계독립을 지원한것은 레닌 뿐이였습니다.)
'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트남의 아버지, 호치민에 대해서... (2) 2012.02.03 베트남 소주 넵머이 (2) 2012.02.02 베트남의 코브라가 전갈물고 메롱하면서 딱 서있는 멋있는 술!!! (5) 2012.02.02 베트남 여성들의 교복 유니폼 그리고 전통의상 아오자이 Aodai (2) 2012.01.27 베트남 실시간 날씨정보 및 준비물 (0) 2012.01.26 베트남의 엄청난 오토바이 물결 (2) 2012.01.26 베트남의 대표적 음식들 쌀국수와 월남쌈.. 그리고 느억맘... (0) 2012.01.24 전쟁이란 이런것이다. 베트남 남부 구찌 터널... (9) 2012.01.18 베트남의 징그러운 오토바이들.... (4) 2012.01.18 가장 섹시한 전통의상이라는 베트남의 아오자이 (2) 2012.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