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여성들의 교복 유니폼 그리고 전통의상 아오자이 Aodai

|




아오자이란 옷이라는 단어인 Ao와 길다는 뜻의 dai 가 

합성된 단어로 말그대로 긴옷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베트남의 고유의상이자 베트남 문화의 변화를 고스란히 담고 있다고 하네요.
베트남인들에게 아오자이가 어떤 의미인지 잘은 모르겠습니다만 
외국인인 제가 보는 아오자이는 몸에 착 달라붙고 속옷이 비칠만큼 앏은것이 감사할 뿐입니다.
 
 


 

 



아오자이 하면 흰색을 떠올리게 되는데.. 흰색의 아오자이는 거의 학생들 교복입니다.

그리고 tv아나운서도 관공서, 은행, 우체국 같은곳에서 일하시는
여성분들은 이 아오자이를 입고 있다고 합니다.

아오자이와 함께 매칭되는 원뿔모양의 모자는 논(non)이라고 불리는 역시 여성 전용 모자입니다.

수수하게 흰색 아오자이를 입고 논을 쓰고 있는 베트남 여성은 참 순수해보입니다.
 


 

 

 

아오자이의 기원
18 세기에 청나라에서 들여온 치파오(旗袍)를 기원으로 한다.
치파오는 차가운 기후인 만주에서 시작된 의복으로, 원래는 두꺼운 천의 비단을 사용하지만,
베트남에 토착된 명주는 이곳 풍토에 맞게 얇은 천으로 만들어지게 되었다.
기존의 복장과 달라, 관복으로서 입을 수 있고 있었던 것도 있고, 현재에도 정장으로 되어 있다.
현재의 여성용 아오자이의 갸름한 몸매가 드러내는 디자인은 프랑스령 인도차이나 시대에 개량된 것이다.
현재는 대부분 여성만 아오자이를 입은 모습을 볼 수 있으며, 남성용 아오자이도 있다.
그러나 현대에서 남성용 아오자이는 결혼이나 전통 의식 등에 한정되어 남성이 아오자이를 입은 모습을 보는 것은 쉽지 않다.
자료출처 -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EC%95%84%EC%98%A4%EC%9E%90%EC%9D%B4 



한국의 연예인들이 아오자이를 입고 있는 사진들입니다.
 




아래 영상은 전국 노래 자랑에 나왔던 베트남 신부의 영상입니다.
 
너무 이쁘네요~^^


 


신고


Trackback 0 And Comment 2
  1. aroma 2012.02.23 23:04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한명만 해주슈